130801-고성 김일성 별장(화진포의 성) & 이기붕 별장

우리나라/여행 2013. 8. 15. 22:44

아침 일찍부터 속초에서 고성으로 올라갔다가 아랫동네로 내려갈지, 아니면 올라가지 않고 곧장 강릉을 거쳐 남쪽으로 갈지를 고민했다. 통일전망대도 가보고 싶었고, 멀어서 쉽게 오지도 못하는 강원도인데 아예 끝까지 올라가보고 싶어 고성으로 가자고 이야기했지만, 부모님께서는 통일전망대에 이미 세 번이나 갔다오셔서 그냥 남쪽으로 내려가자고 하셨. 혹시 고성에 다른 볼거리는 없을까 열심히 인터넷을 뒤지던 도중, 김일성의 예전 별장이 고성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두 눈을 의심했. '고성은 분명히 남한인데 어떻게 김일성 별장이 고성에 있을 수 있지? 혹시 DMZ에 갇혀있거나 한 거 아니야?' 잘못 본 게 아니었다. 분명 남한이었다. 알고 보니 6.25 이전에 고성이 잠시 북한 땅이었을 때 김일성이 종종 들렀던 별장이라고 한다. 어쨌든 이 정도면 부모님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도 충분했다. 그렇게 해서 필자가 바라는 대로 고성으로 가게 되었다.

 

 그런데 막상 가 보니 김일성 별장만 있는 게 아니라 예전 우리나라 부통령이었던 이기붕의 별장이 바로 근처에 있었고, 이승만 별장 역시 근처에 있었던 것이다. 우리나라 근대사의 한 획을 그은 역사적 인물들의 별장이 모두 같은 곳에 모여 있다니 신기할 따름이었다.

 

김일성 별장에 올라가기 전, 주변에는 화진포해수욕장과 함께 군인 전용 숙소가 있.

주차할 때 티켓을 구입하는데, 티켓 한 장으로 김일성, 이기붕, 이승만 별장 세 곳을 모두 들어갈 수 있다.

 

그런 것이었. 어쩐지 인터넷에서 보니 40년대 후반에 지었다는 건물 치고 너무 서양식이라 좀 낯설었는데 독일 건축가가 와서 지은 건물인데다가 훼손된 걸 최근에 다시 복원한 건물이라고 한.

 

여기가 김일성의 별장, '화진포의 성'이다. 복원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건물이라 지나치게 깔끔해서 세월의 흔적을 찾는 즐거움은 없었다.

 


실내는 현재 안보 관련 전시관으로 이용되고 있.

1층 전시실에는 6.25에 대한 내용을 주로 이야기하고 있다.

2층 전시실에서는 북한 주민들의 생활 모습, 그리고 남북 간의 교류를 주제로 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김일성이 생활하던 공간을 그대로 재연해 놓은 곳도 있었다. 분단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라 그런지, 예전에 본 40~50년대 남한의 생활 모습을 담은 사진과 별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다.

창 밖으로 보이는 화진포 해변의 모습.


3층 옥상에는 전망대가 있었다.

비가 오는 날이라 썩 전망이 좋지는 않았다는 아쉬움이 남았다.

날씨만 좋았더라면 딱 좋았을 텐데...

 

김일성 별장을 구경한 후, 몇 미터 안 떨어져있던 이기붕 부통령의 별장으로 향했다.

 

담쟁이덩굴로 둘러싸인 건물이 이기붕 부통령 별장이다.

이기붕이라는 인물에 대해 알 수 있게 간단한 설명이 적혀 있다. 아무래도 김일성이나 이승만에 비해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 건 사실이니까.

 

붉은 소파의 해진 천이 말해주듯이, 전시되어 있던 물건들은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안고 있었다.

 

 잘 보존되어 있는 편이었다. 그런데 별장 치고는 조금 작다.

 주변 경치를 보니, 왜 이곳에 우리나라 정치에 있어서 중요한 인물들의 별장이 무려 세 채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온 김에 이승만 별장까지 가보고 싶었지만 슬슬 내려가려니 시간이 없을 것 같아 바로 통일전망대로 넘어가기로 했다.

설정

트랙백

댓글

  • 좀좀이 2013.08.16 02:0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김일성 별장과 이기붕 별장에 이승만 별장까지 있다니 고성이 정말 아름다운 곳인가 보군요 ㅎㅎ 남북한 초대 수장의 별장이 다 고성에 모여있었군요 ㅋㅋㅋ

    • 준팍 2013.08.16 21:24 신고 수정/삭제

      ㅎㅎ그점이저도신기했어요ㅋ그것도하필가까운곳에...ㅋㅋ

  • 도플파란 2013.08.16 05:0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화진포근처까지는 올라가봤는데... 김일성 별장과 이승만 별장 이기붕 별장은 아직 못가봣어요.

    • 준팍 2013.08.16 21:21 신고 수정/삭제

      아주잘알려진곳은아닌것같더라구요ㅎ담에기회되시면가보세요ㅋ날만좋으면경치도아주훌륭할것같았어요^^